1. 연구 배경
- 자율주행차량(AV)과 비자율차량의 혼재 상황 대비 필요성
- 기존 도로 인프라와 안전성 평가의 한계
- 혼재 교통류 환경에서의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론 개발 필요성
2. 연구 방법론
- 통합 평가지표 Integrated Risk Score(IRS) 개발
- Multi-Agent Driving Simulation(MADS)을 통한 데이터 수집
- 랜덤 프로세트 기법을 활용한 평가지표 가중치 산정
- 3단계 평가 방법론
구간별 평가지표 값 산출 → Relative Evaluation by Baseline(REB) 산출 → Safety Penalty(SP) 점수 정의 및 IRS 산출
3. 주요 평가지표
- Spacing, Headway, Speed, Acceleration의 시간적 변동성(VF)
- Mean Decrease Gini(MDG) 값을 활용한 지표 중요도 평가
4. 분석 결과
- 자율차 MPR 증가에 따른 4가지 주행 안전성 패턴 도출: 변동미미, 볼록형, 우하향, 우상향
- 도로 설계 요소별 안전성 변화 패턴 식별
5. 시사점 및 향후 과제
- 상대적으로 위험한 도로 구간 식별 및 선제적 대응 가능
- 실도로 구간 데이터 수집을 통한 신뢰도 향상 필요
- 절대적 안전성 평가 연구 필요성
- 패턴별 맞춤형 대응 방안 수립 필요
- 자율차 도입에 따른 인프라 안전성 평가 및 개선 방안 모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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