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율협력주행 개념 및 필요성
- 자율주행자동차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차량 간 통신
- 정밀도로지도, 차량-도로간 협력주행체계, V2X 통신 기술 필요
-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 목적
2. 해외 도입 방향
- 차량-도로 인프라 상호작용 강화
- 자동차 공유 서비스 확대
-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로 변화
- 도로 횡단구성 변화(차로폭 감소, Flex Zone 도입)
- 자율주행 전용차로 구축(예: 미국 Cavnue Project)
- 도로시스템 단순화
3. 국내 전문가 의견
1)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검토
- 조기 인프라 개선 필요
- 연속류 도로부터 우선 적용
- 기존 차로에 전용차로 할당 및 시설물 추가 배치
- 공유형 자율주행자동차, 대중교통 환승 중심 운영
2) 공간 재배치
- 도로 점유효율 상승으로 여유 공간 활용
- Flex Zone 도입 (주로 집산도로)
- 전용/혼용차로 구분 운영 가능성
3) 도로시설물(시스템) 도입
- 정밀도로지도 고도화 필요
- 보차분리시설 확충
- 노변통신시설, GPS 수신기지국 확축
- 통신음영지역 대비 교통안전표지판, 랜드마크 활용
4. 향후 과제
- 자율주행자동차와 일반자동차 혼입 대비 운영 방안 연구
- 도로 횡단구성 변화 연구
- 신규 통신 시설 설치 기준 및 도입 계획 수립
- 기존 시설물의 새로운 유지관리 방안 도출
- 단계적 자율주행 가능 도로 선정 및 운영 방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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