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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시공기술사/4. 포장공사

도로파임(포트홀) 발생원인 및 대응방향

by 토목기술자장씨 2024. 8. 11.

1. 개요
도로파임(포트홀)은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 파손 유형 중 하나로, 주행 차량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로파임의 정의, 발생원인, 발생시기, 그리고 대응방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2. 도로파임(포트홀)의 정의
도로파임은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및 기층 아래로 물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구혈(멍) 형태의 파손을 말한다.
국도교통부 도로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에 따라 '포트홀'을 '도로파임'으로 표준화하였으나, 현재는 두 용어를 혼영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도로파임의 발생원인
도로파임의 발생은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발생한다.
1) 아스팔트 포장 내 공극률 8% 이상 또는 균열의 존재
2) 공극과 균열을 통한 물의 침투 및 충만 상태의 지속
3) 물이 충만한 상태에서 중차량 하중의 반복적 전달로인한 과잉간극수압 발생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면, 포장 내부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침투한 물이 차량 하중에 의해 압력을 받아 포장을 파괴하는 과정을 거쳐 도로파임이 발생한다.

4. 도로파임의 발생시기
최근 5년간의 고속도로 도로파임 발생 데이터 분석 결과, 도로파임은 기온보다 강수량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따라서 도로파임은 주로 다음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
1) 장마철인 7, 8월: 강수량이 많은 시기
2) 행비기인 3월: 동결융해의 영향

5. 도로파임 대응방안
1) 시공 품질 관리 강화
  - 철저한 다짐관리를 통한 포장 내 공극 최소화
  - 비파괴밀도 측정장비를 활용한 시공 중 다짐불량구간 사전 탐지 및 보완
2) 과학적 품질관리 기법 도입
  - 전체 구간에 대한 시공다짐 관리
  - 공용중인 포장의 잔존 수명 예측 방법 적용
3) 선제적 포트홀 탐지 및 보수
  - 이미지 분석, 열화상 분석, 전자파 탐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사전 탐지 시스템 구축
4) 성능 중심 배합설게법 연구 고도화
  - 국내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품질기준 수립
  - 고성능 아스팔트 혼합물 기술 개발
5) 보수 기술 개선
  - 포트홀 보수를 위한 재료 내구성 향상
  - 효과적 시공 방법 개발 및 적용
6) 전략적 보수대책 수립
  - 노후포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계획 수립
  -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우선순위 설정

6. 결론
도로파임은 도로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로, 그 발생 메커니즘과 시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시공 품질 관리 강화, 과학적 품질관리 기법 도입, 선제적 탐지 및 보수 시스템 구축, 그리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도로파임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도로 인프라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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