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강거더는 강합성, 강재, PSC박스
강거더, 강합성거더, 콘크리트거더, 복합거더
강거더: 보강형이 강재로만 구성된 경우. 자중이 가볍지만 압축력에 의한 좌굴 문제
콘크리트거더: 보강형이 콘크리트거더로 된 경우. 압축에 강하지만 장지간 적용 시 문제
강합성거더: 강거더+콘크리트 상판 합성한 구조
복합거더: 측경간은 콘크리트거더, 중앙경간은 강거
강거더는 블록 가설 or FCM
콘크리트거더는 FSM or FCM
강합성거더는 FCM강거더 선 가설 후, 바닥판 현장타설 or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로 연결
복합거더: 강합성구간은 FCM, 콘크리트구간은 FSM으로 구분하여 시공
사장교의 보강거더 가설공법의 종류와 특징
1. FSM(Full Staging Method, 풀스테깅 메소드) 공법
- 동바리나 임시교각을 이용하여 전체 지간에 보강거더를 설치한 후 케이블을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공법
- 먼저 동바리나 임시교각에 보강거더의 모든 고정하중을 부담시키고 후에 케이블에 하중을 전달하여 완공
- 교량 하부 공간이 넓고 교통에 장애가 되지 않는 경우 적용 가능
- 거더 가설 후 케이블을 설치하므로 요구되는 기하학적 구조를 정확히 유지할 수 있음
2. FCM(Free Cantilever Method, 프리캔틸레버 메소드) 공법
- 주탑에서 가설용 트러스를 이용하여 좌우 평형을 유지하면서 거더를 순차적으로 조립하는 방법
- 현장타설 방식과 프리캐스트 방식이 있으며, 공기단축과 콘크리트 품질 확보를 위해서는 PC방식이 유리
- 계곡이나 해상 등 장경간 교량에 주로 적용되며, 교량 하부 공간에 지장이 없음
- 가장 발전되고 많이 쓰이는 공법
3. PSM(Precast Segment Method) 공법 중 캔틸레버 가설법
- 교량 상판을 공장에서 대량 제작 후 현장으로 운반하여 이동식 크레인으로 인양, 교각을 중심으로 양측 세그먼트를 시공
- 상판의 공장 제작으로 공기 단축이 가능하나, 세그먼트 운반 및 설치를 위한 적절한 도로 및 현장여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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