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반보강용 강관의 정의
- 지반보강용 강관은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SD400 이형철근의 2배의 항복강도를 가진 강관입니다.
- 고강도화에 따른 물량절감을 통해 기존 철근/봉강 대비 약 10% 자재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생산 방법:
- coiling된 강판을 풀어 성형용 롤러를 통과시키면서 원형으로 변형
- 전기저항용접(electronic resistance welding, ERW) 을 통해 용접하여 강관을 조관
※ 조관: 평평한 금속 판재를 둥글게 말아서 관(파이프)을 만드는 과정
※ 전기저항용접: 관의 양 끝을 맞대고 전극을 통해 고전류를 흘려보내면 접촉 부위에서 발생하는 열로 금속이 녹아 서로 융합되는 용접을 말함.
2. 지반보강용 강관의 항복강도 증가 원리
- 조관과정에서 강판은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항복강도 등의 물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 이러한 현상을 가공경화 또는 변형경화라고 합니다.
3. 지반보강용 강관의 종류(KS D 3782)
- 원형강관 (STG800)
- 중공철근 (STC800)
4. 적용대상
터널 지반 보강
- 중공철근 록볼트
- 당초 이형봉강 록볼트 5m 한본의 중량은 20kg으로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우려되는 안전문제 발생
- 시공상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그라우트 주입 후 록볼트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아 종종 품질문제가 발생
- 중공철근 록볼트의 장점:
- 무게를 50% 경량화 가능
- 중공부로 그라우팅이 가능하여 완전충진이 가능
- STG800 고강도 강관 격자지보
- 당초 보다 항복강도가 우수하고, 변형도 적게 발생함
가시설 벽체(CIP)
- 이형철근 한본(12m)의 무게는 D29 60kg, D32 75kg으로 중량물
- 현장에서 인력작업이 불가능하며, 중장비 작업으로 시공성이 저하 및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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